CONTENTS
- 1. 근로기준법위반이란?
- - 근로기준법 주요 내용은?
- 2. 근로기준법위반 사례는?
- - 정당한 사유 없이 근로자 해고
- - 초과 근무
- - 최저임금 주지의무 위반
- - 근로계약서 미작성, 미교부
- - 위장 프리랜서
- 3. 근로기준법위반 시 신고 방법은?
- - 근로기준법위반 시 사업주 처벌 수위는?
- 4. 근로기준법위반 당한 근로자라면?
1. 근로기준법위반이란?
근로기준법위반을 당해 억울한 경우가 많을텐데요, 근로기준법이란 헌법에 의해 근로자들의 근로 조건의 기준을 정해 놓은 법률을 말합니다.
근로기준법위반이란 사용자 등이 이 근로기준법을 위반해 근로자에게 부당한 처우, 불이익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근로기준법 주요 내용은?

근로기준법에 규정돼 있는 주요 내용을 요약해드리겠습니다.
▶근로 조건 명시
▶근로계약서 작성
근로계약서는 2부 작성해 1부는 근로자가, 1부는 사용자가 소지해야 함
▶임금 지급
연장, 야간, 휴일 근로를 할 경우에는 통상임금의 50%를 추가 지급해야 함
2025년 최저임금은 시급 10,030원, 월급 2,152,700원으로 최저임금 이상을 지급해야 함
2. 근로기준법위반 사례는?
근로기준법위반 사례는 정말 다양한데요, 대표적인 사례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정당한 사유 없이 근로자 해고
근로기준법에 따라 사용자는 근로자를 정당한 사유 없이 해고해서는 안됩니다.
해고에서 정당한 사유란 사회통념상 근로 계약을 계속시킬 수 없을 정도로 근로자에게 귀책 사유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만일 해고할 수 있는 사유를 규정한 취업규칙의 여러 규정 내용이 일부 다른 점이 있는 경우에는 근로자에게 유리한 규정을 적용해야 합니다.
▶대법원 선고 94다27960 판결
초과 근무
근로기준법에 따라 1일 8시간, 1주 40시간을 초과해 근무하는 경우 초과 근무 수당을 지급해야 합니다.
초과근무 수당은 시급의 50%를 추가 지급해야 합니다.
만일 휴일근로의 경우에는 8시간 이내라면 시급의 50%, 8시간 초과라면 통상임금의 100%를 지급해야 합니다.
만일 이를 위반할 경우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에 따라 형사 처벌 대상이 됩니다.
▶대법원 선고 93다46254 판결
최저임금 주지의무 위반
근로기준법에 따른 2025년 최저임금은 시급 10,030원, 월급 2,152,700원 입니다.
만일 이를 위반해 임의로 최저임금보다 낮은 금액으로 임금을 지급한다면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가 적용됩니다.
▶대법원 선고 2017다242928 판결
근로계약서 미작성, 미교부
근로기준법에 따라 근로계약을 체결할 때는 근로계약서를 2부 작성해 사업주와 근로자가 각각 1부씩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근로를 개시했음에도 그 이전에 근로계약서를 작성, 교부하지 않았다면 근로기준법 위반에 해당됩니다.
위장 프리랜서
근로기준법을 피하기 위해 근로계약이 아닌 프리랜서 등의 가짜 계약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역시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가 적용됩니다.
근로계약서에는 실제 근로 기간, 내용 등이 정확하고 상세히 기재돼야 합니다.
3. 근로기준법위반 시 신고 방법은?
사업주의 근로기준법 위반 행위로 불이익을 당하고 있다면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고용노동부에 신고를 하면 됩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민원마당 또는 지방고용노동관서 고객지원실을 방문해 신고하면 다음의 절차를 따라 진행됩니다.
1. 증빙자료 확보
근로기준법위반과 관련된 증빙자료를 최대한 확보합니다.
2. 신고
고용노동부에 근로기준법위반 내용을 신고합니다.
3. 조사 진행
담당 근로감독관이 배정되면 근로감독관이 신고인과 사업주에게 출석을 요구해서 조사를 진행합니다.
4. 시정지시
근로감독관 조사로 근로기준법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사업주에게 시정지시를 합니다. 법위반이 시정되면 사건이 종결됩니다.
5. 시정지시 미이행
시정지시 미이행 시 형사 입건 후 수사에 착수하고 검찰에 송치합니다.
근로기준법위반 시 사업주 처벌 수위는?

근로기준법위반 시 사업주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다음과 같은 처벌을 받게 됩니다.
행위 | 처벌 수위 |
근로조건 및 계약기간 명시 위반 근로조건 서면 명시 의무 위반
| 500만 원 이하의 벌금 |
해고예고 규정 위반
|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 원 이하의 벌금 |
임금 지급 위반
|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 |
강제근로 금지 위반 |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 |
4. 근로기준법위반 당한 근로자라면?

근로기준법위반을 당한 근로자라면 성실히 근무했음에도 부당한 처우를 받아 매우 억울하실텐데요, 본 법인 노동산재그룹에서는 근로기준법위반 신고를 도울 뿐 아니라 사업주의 근로기준법위반으로 근로자가 받은 피해에 대한 피해보상을 요구하는 손해배상소송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대륜을 찾아 주시면 근로기준법 영역 전반에 대한 분쟁 해결에 있어 근로자에게 적합한 해결책을 마련해 대응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근로기준법 위반 사건에서 파생되는 모든 법적 리스크에 해결책을 제시하고 의뢰인의 사건이 해결될 때까지 원스톱 대응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근로기준법위반으로 억울하게 피해를 입고 계신다면 지금 바로 🔗노동전문변호사를 찾아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