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화살표_1

법률지식인

법률 궁금증 비전문가, 광고성 답변에 지쳤다면? 대륜의 전문변호사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PDF
Q

네이버 리뷰 명예훼손죄 신고 되나요

조회수 39,339 | 2023-06-21

안녕하세요 저는 식당 직원 인데요 제가 일하는 가게에는 여직원 저뿐입니다 며칠전 손님이 네이버 리뷰에 저의 헤어스타일과 제 겉모습을 리뷰에 언급하며 제가 사무적이며 무관심했다고 하며 무례하다고 리뷰를 다셨어요 제가 바빠 홀에서 주방으로 급히 들어가는 도중이였고 뒤에서 손님이 걸어오는 인기척을 전혀 듣지 못했음에도 그 손님은 리뷰에 저의 겉모습+헤어스타일을 언급하며 무시하고 주방으로 들어가는 직원을 다시 불렀다며 쓰셨습니다..이 손님께선 이전에도 가게에 몇번 오시며 자주 식사를 하고 가시던 손님입니다 오실 때 마다 다 먹은 식기를 꼭 주고 가셔서 사장님과 모든 직원들이 다 먹은 식기는 두고 가라고 말하라는 교육을 받아 항상 두고 가라하지만 그 손님은 꼭 식기들을 가져와주곤 하십니다 바쁠땐 때로 고맙기도 하지만 오히려 그게 더 분주해질때도 있어 두고 가라하지만 바쁜 와중에도 저는 하던 일도 마다하고 그 손님을 응대해주어야 했고 에어컨을 꺼달라 하시기에 전에 꺼달라 하셨을 적엔 꺼드렸지만 그 날을 날이 더워 다른 손님들이 더워하실수 있어 에어컨을 끄는건 어렵다고 응대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든 테이블에 태블릿 결제 방식이어서 카드를 꼽으시면 되는데 카드를 살짝 꼽아놓으셔서 결제가 잘 안되셔서 저를 불러 결제가 안된다기에 카드를 깊이 꼽고 기다리시면 앞 카운터에 알림이 울리면 결제가 된거라고 응대 했더니 그 날 저녁에 가게로 전화가 와 여직원이 불친절하다는 컴플레인까지 거셨답니다 저의 모든 응대 방식은 사장님도 잘했다고 칭찬을 해주신 부분이며 불친절 하거나 다른 손님들과 다른 응대 방식으로 대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이번에 방문하셔 네이버 리뷰에 저만 딱 지목해서 안 좋은 리뷰를 달았더라구요 저의 외형과 함께요..명예훼손죄로 신고가 될까요 아시는 분 알려주세요…그 손님 때문에 정신적으로 너무 스트레스 받네요
A

명예훼손죄 신고관련 질의답변

안녕하세요 법무법인(유한) 대륜입니다.

특정인을 명시하여 온라인 상에서 공공연하게 타인을 비방하거나 비난하는 등의 글로 명예를 훼손 당했다면, 리뷰 명예훼손죄신고나 모욕죄로 고소가 가능합니다.

질문자님의 상황에서는 허위사실 명예훼손죄모욕죄로 고소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해당 죄목이 성립될 경우 상대방에게는 형사적 처벌이 내려질 수 있는데요.

모욕죄는 1년 이하의 징역형이나 2백만원 이하의 벌금형이 선고될 수 있으며, 허위사실 명예훼손죄는 7년 이하의 징역이나 5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사안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법이 달라지기에, 구체적인 법률 상담부터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모든 분야 한 눈에 보기

1/0

section9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노동산재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

이름

연락처

사무소

select icon

사건분야

select icon

문의내용

Quick Menu

카톡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