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자님께서 처하신 상황이 매우 안타까운 만큼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박의 경우 부부를 경제적으로 빈곤한 상황에 처하게 하는 것은 물론, 이 외에도 여러 문제를 야기합니다. 심지어 손실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해도 상대방의 요구를 무시하고 계속 도박을 한다면 이는 이혼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만일 이혼을 하고 싶으시다면 변호사와 1:1 법률 상담을 통해 조언을 받아 재판을 통하여 혼인을 해소하시는 절차를 시작하시기를 권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민법 제840조에 따른 이혼 사유 중 하나에 해당하셔야 하며, 질문자님과 같은 상황이라면 혼인을 유지하기 어려운 사유가 있는 경우에 해당될 수 있겠습니다. 신뢰가 깨졌기 때문에 더 이상 결혼 생활을 유지하기 어렵고 이 상태를 강제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질문자님께 심각한 고통이 된다는 점을 증명해야 합니다.
아무리 사소한 일이라고 할지라도 법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주장을 전달한다면 유리한 재산분할 및 양육권자 지정까지 가능하므로 신속하게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러나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상대 배우자는 이혼 청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려 할 수도 있는 등 매우 어려운 상황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러니 사안 초반부터 법률 전문가와 함께 철저하게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신속히 벗어나고 싶으시다면 거주하시는 곳과 가까운 법률 사무소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