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혼자 사는 집에 밤늦게 만취상태의 타인이 무단으로 침입을 강행하여 매우 당황스럽고 불쾌하셨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본행위는 주거침입죄에 해당되며 혐의가 인정되어 상대가 처벌을 받게 된다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백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됩니다. 또, 주거침입 이후에 성추행을 하거나 물건을 훔치는 등 다른 범행을 저지른 경우라고 한다면 당연히 가중처벌에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처벌이 내려진다면 전과기록이 남는 상황이므로 이런 경우 상대방이 먼저 합의를 시도해 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질문자님 입장에서는 합의를 하셔서 합당한 정신적 손해배상금을 받던, 합의를 거부하고 처벌을 받게 하시던, 바라시는 방향대로 선택하시면 되시는 부분이긴 하나 비전문가 혼자 진행 시 합의나 처벌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상대방 측은 합의를 시도하기 위해 만남을 요구하는 등 피해를 당한 입장으로서 불편한 상황들이 일어날 수 있으며, 얼떨결에 합의를 하는 경우도 적지않아 발생하기에 홀로 사건을 처리하기 보다는 안양판사출신변호사 통해 문제를 해결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질문만으로는 자세한 답변이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리며, 추가적으로 궁금한 사안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
▶ 바로 상담을 원하신다면? 1800-7905